INSIDE/CULTURE

티스토리 뷰

INSIDE/CULTURE

SM C&C 리얼리티 프로그램 설리의 <진리상점>

 

<진리상점> 제작·기획 SM C&C CCC Lab. 김지욱 본부장이 말하는
SM이 만드는 리얼리티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설리의 <진리상점>

 

“SM C&C로 이적한 이후, 가장 기쁜 날이에요.” 제가 설리를 처음 만난 날 한 이야기 입니다.

가장 기쁜 날에서 <진리상점>오픈까지 오게 되었네요.        - SM C&C 예능제작부문 CCC Lab. 김지욱 본부장 -

 

리얼리티 프로그램 <진리상점>의 첫 방송 ‘랜선개업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소회를 밝힌
SM C&C CCC Lab. 김지욱 본부장에게 <진리상점>의 기획스토리를 들어보았습니다.

 

 

SM C&C CCC Lab.과 리얼리티 프로그램 <진리상점>
SM C&C 예능제작부문 CCC Lab.은 2018년 SM C&C 예능제작 부문 내에 신설된 조직입니다. CCC Lab.은 Culture & Contents Creative Lab.의 약자이지만, 브랜드 미팅시에는 Commerce & Contents Creative Lab.으로 유연하게 변모 하기도 합니다.

 

리얼리티, 토크쇼, 웹드라마, 뷰티 프로그램 등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서부터 새롭고 다양한 장르의 브랜디드 콘텐츠까지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플랫폼 중심이 아닌 콘텐츠가 플랫폼을 지배한다’는 신념 하에 끊임없는 실험을 하고 제작하는 조직입니다.

 

CCC Lab.은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전문 제작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콘텐츠 제작, 유통을 넘어 프로그램IP (지적재산권, IP : Intellectual Property rights)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지난 25일 네이버TV, V라이브 채널 ‘smccclab’에서 첫 방송을 성공적으로 마친 <진리상점>이 이와 같은 의도에 부합하는 첫 시작이기도 합니다.


 

SM C&C CCC Lab.의 첫 시도, 설리의 <진리상점>
CCC Lab.이 새롭게 선보이는 <진리상점>은 20대 여성들의 워너비 아이콘 설리가 주인공입니다. 대중들에게 늘 신비롭고 궁금한 설리의 일상, 고민, 취향 등을 모두 가감 없이 공개해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에서 <진리상점>은 시작했습니다.

 

▲진리상점 1화. 설리를 보는 방법

 

설리가 <진리상점> CEO로 직접 운영하게 될 팝업스토어를 통해 설리 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정한 팝업스토어의 아이덴티티는 단순한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설리를 느끼고 함께 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설리의 CEO로의 도전을 통해 대중들은 새로운 설리의 모습을 보게 될 예정입니다.

 

제작진들의 많은 고민을 거쳐 CCC Lab.이 선택한 <진리상점>만의 리얼리티는 ‘대본조차 없는’ 리얼리티 입니다. 생각을 정리해서 이야기 하는 흔한 인터뷰도 없앴으며, 주어진 상황 속에서 대화를 통해 텔링하게 되는 포맷으로 차별화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다가갑니다. 유독 설리의 주변 지인들이 많이 등장하는 이유도 이 때문인데요. 첫 방송 ‘설리를 보는 방법’편에서는 ‘진리’로 돌아온 설리가 ‘설리’였던 자신이 느꼈던 이야기를 매니저에게 전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설리가 <진리상점>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과 저희의 기획의도는 그 대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었습니다.

 

또 실제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판매상품을 기획하며, 그 과정에서 회의하는 장면이 매우 많은 점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설리가 (예상보다 훨씬!) 철저하게 CEO모드로 변신해, 직접 제품을 시착하고 컨셉을 제안하는 아이데이션 회의를 하는 장면들을 통해 '설리만의’ 리미티드 에디션의 탄생과정과 비화(웃음) 같은 스토리텔링을 흥미롭게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CCC Lab.의 첫 시도, 리얼리티 프로그램 <진리상점>이 브랜드와 만나면?
아이돌, 배우 ‘설리’외에 주인공 설리를 수식하는 또 다른 말은 패셔니스타 입니다. 소통의 장이 되는 팝업스토어에서는 설리의 취향이 담긴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를 런칭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진리상점 1화. 설리를 보는 방법


<진리상점>의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제품을 구상하고 스토어를 꾸미고,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모든 과정이 공개가 되고 에피소드들은 그 자체로 브랜드 콘텐츠가 됩니다. 최근 커머스의 핵심인 <스토리텔링> 콘텐츠로서 <진리상점>과 함께 하는 브랜드와 어떻게 이러한 제품이 나오게 됐는지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습니다. 설리가 선택한 콜라보 브랜드가 탄생하는 과정을 콘텐츠로 확인하는 동시에 바이럴 콘텐츠로써 바로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내년 초 <진리상점>은 해외 편과 시즌2 제작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시즌2는 지금보다 더 확장성을 가지면서 브랜드와 협업하는 형태로 논의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 둘 예정 입니다. <진리상점>을 통해 새로운 설리의 모습을 발견하고 소통으로 함께 하시겠다면, <진리상점> 로고처럼 설리의 손을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무엇보다도 <진리상점> CEO 진리와 그녀의 매니저 <진리상점>의 신스틸러 SM 엔터테인먼트 김동호 팀장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설리 IS 진리! <진리 상점> 많은 사랑 부탁 드립니다.

 

설리의 <진리상점> EP1. 설리를 보는 방법 바로가기>>
SM C&C CCC Lab. V LIVE :  https://www.vlive.tv/video/95487?channelCode=CDF627

(매주 화, 목 오전 11:00 V LIVE, 네이버TV를 통해 방영)

 

 

김지욱 SM C&C CCCLAB 본부장 소개
CJ E&M 온스타일 책임CP로 겟잇뷰티, 겟잇스타일, 매력티비, 채널소시, 더태티서, 제시카&크리스탈, 립스틱프린스 등을 연출하고, 스타일 아이콘 아시아(SIA) 총연출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김지욱 본부장은 SM C&C, 소녀시대와 프로그램을 계속하면서 호흡을 맞춰오며 '소녀시대 PD'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SM C&C 예능제작본부로 이적 후 현재, 소녀포레스트와와 진리상점 등 프로그램을 기획·제작 하고 있습니다.

 

 

 

글. SM C&C 예능제작부문 CCC Lab. 김지욱 본부장

댓글
댓글쓰기 폼